2023. 12. 26. 15:32ㆍ취업 포트폴리오
1주차씩 디벨롭 되는 라이팅챌린지 작업물
◼3D렌더링&라이팅 학과 김O하 수강생 작품
◼주제 - 로맨스 판타지
◼스토리 - 사랑하는 사람과 사별한 여자는 그를 다시 한번이라도 더 만나고 싶은 마음에 죽은 사람을 되살려 준다는 주술을 시도한다. 결국 여자는 남자를 만나는 것에 성공한다. 하지만 벽에 남자의 그림자가 지지 않는 것을 보고 그를 완벽히 살려낼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이에 슬퍼하면서도 애뜻한 표정으로 서로를 바라본다.
◼컨셉 - 귀신은 그림자가 없다는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어 이를 표현해 보고 싶어 스토리를 짜게 되었습니다.
시간대는 해질녘이며 낮에서 밤으로 넘어가는 시간대가 스토리와도 이번 주제에 잘 맞을 것 같아 설정하였습니다.
> 라이트컬러 & 분위기 레퍼런스
>그림자 레퍼런스
>어셋참고 레퍼런스
[1 Week]
◼작업노트
1. 디렉셔널 라이트와 돔라이트 설치 : 벽에 그림자가 지는것을 표현해주기 위해서 큰 창밖에서 집쪽으로 디렉셔널라이트를 배치했습니다.
2. 어셋배치 의도 : 여자 표정이 잘보였음해서 거울을 설치해줬습니다. 왼쪽 상단에 드라이플라워를 달았는데 드라이플라워가 집에 있으면 귀신 부른다는 미신이 생각나서 넣었습니다. 드라이플라워 사이의 라이트는 안에 전구에 셀프일루미네이션을 적용해주고 주변에 스피어라이트를 설치해줬습니다,
3. 선반 위의 책상 조명에도 셀프일루미네이션+스피어라이트 적용해줬습니다.
4. 이렇게 설치 후에 선반쪽이 어두워서 렉트 1개 + 스피어 1개 설치해줬습니다.
[2 Week]
◼작업노트
1. 공간 재구성하고 프랍배치 : 가져왔던 레퍼런스처럼 만들어봤었는데 공간이 작아서 그런지 그림자가 겹쳐서 공간을 비슷한 느낌으로 크게 만들어주었습니다
2. 여주인공 다리까지 보이게 카메라 변경해주고 바꾼 공간에 맞게 키라이트 위치 변경했습니다(그림자가 예쁘게 지게 하고 싶었는데 잘 안됐습니다 ㅠㅠ)
3. 배경 합성 후 해지는 노을보단 해가 막 뜰때 이별하는 느낌이 더 좋은거 같아서 키라이트 온도, 인텐시티 올려주었습니다
4. 배경 합성 후 플레어 효과 약간 준 상태입니다
[3 Week]
◼작업노트
1.캐릭터들을 카펫 있는 공간으로 옮기고 뒷쪽에 있던 책상을 카메라 앞쪽으로 옮겨줬습니다. 좁은 방이 복작해보일 수 있게 중세적이거나 연금술 느낌이 나는 어셋들 위주로 이것저것 모여있도록 배치해주었습니다. 식물들이랑
1주차에 있던 드라이플라워도 다시 넣어줬는데 다 배치하고 보니 너무 정신 없어진거 같아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2. 천장 샹들리에는 재질 수정하고 보석이랑 초들을 넣어주었습니다.
3. 렌더 후에 확인했는데 바닥 텍스쳐가 이상하게 돼있어서,, 수정할 예정입니다!
4. 여주인공 피부는 fastsss로 작업하고 눈도 재질, 텍스쳐 수정했습니다.
5. 바닥에 그림자 나오도록 키라이트 조절해줬습니다. 페인트오버처럼 잘 안나와서 더 만져줘야 할 거 같습니다
6. 남자 그림자 안나오게 하려고 쉐도우 링크 끊어줬는데 바닥에 남자가 반사되길래 반사도 끊어줬더니 첫번째 렌더이미지처럼 발쪽이 너무 합성한 거처럼 이상하게 나와서 누크에서 발바닥 주변만 살짝 어둡혀줬는데 별로일까요? 발을 그냥 가리거나 반사정도는 있게 해주는게 나은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4Week]
◼작업노트
1. 캐릭터들 빛 새는 부분 수정, 눈썹, 머리 등 쉐이딩 수정, 캐릭터 그림자 더 어둡히기, eye highlight, 림라이트로 실루엣 잡아주기 등 캐릭터 관련 수정
2. 바닥과 물건들 빛 닿는 부분 살려주고 강한 fill light들 세기 줄이고 페인트오버 참고해서 컬러 넣어주었습니다.
3. 전반적으로 너무 어두워진거 같은데 피드백과 페인트오버 반영해서 수정하려고 노력했습니다,, ㅠㅠ 영상도 만들 수 있으면 좋았을텐데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한 달동안의 라이팅챌린지를 마무리하며
마무리가 생각대로 잘 안나와서 아쉽긴하지만 한달동안 너무 재미있게 작업했습니다. 기술적인 부분 이외에도 작업할때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스토리를 그리며 라이팅을 하면 좋을지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즐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
CG5 라이팅챌린지란?
CG5아카데미의 렌더링&라이팅 학과에서는 픽토퍼스(해외 CG아티스트) 실무자분들께
한 달 동안 직접 트레이닝 받아 지금까지 배웠던 것들을 스스로 적용하며 정리하는 과정으로
CG아티스트로써 씬과 룩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하고 높은 퀄리티의 포폴을 작업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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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픽사 / 스캔라인vfx /소니픽처스 /EX /드림웍스 / 웨타 등 다양한 경험을 가진 업계 전문 실무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3D렌더링 학생들의 포트폴리오를 더욱 빛나게 하는 라이팅챌린지는 CG5 X 픽토퍼스가 함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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