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고 엔터테인먼트] 3D애니메이션 포트폴리오, 마야 애니메이팅 3D애니메이션학원

2022. 11. 17. 16:54취업 포트폴리오

 

CG5아카데미 이O은 수강생의 취업을 축하합니다 :)

전체적인 포폴을 재미있게 표현해내며

오래전부터 꿈꿔왔던 3D애니메이터의

꿈을 멋지게 이뤄낸 O은학생!

기초때부터 응용반때까지 오프라인 작업실에서

꾸준히 작업한 성실함이 좋은 결과를 이뤄낸것 같아요!

이제 작업하고 있는 O은님을 보지 못해 아쉬운 마음이 크지만

실무에서도 종종 소식전해주며 빛나는 시작을 힘차게 응원합니다.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페이셜

- 주인공의 표정과 감정 변화를 잘 보여줄 수 있으면서도 현대 사회인들이 공감할 법한 스토리를 선택했습니다.

샷이 비슷한 구도이기 때문에 자칫 단조로워 보일 수 있어 후반부에는 음성과 어울리는 전신 동작을 넣어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포트폴리오 제작순서

페이셜

- 구상 단계에서 명확한 컨셉을 정한 후 내용에 맞게 스토리보드를 제작했습니다.

스토리보드에 맞게 촬영한 레퍼런스 영상을 참고하여 키포즈를 잡고 중간중간 키를 넣어주며 블로킹-리블로킹-스플라인 순으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캐릭터의 손가락 등 디테일한 부분을 정리하는 폴리싱 과정을 거쳐 마무리했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업후기

페이셜

- 바디메카닉보다 한층 디테일한 동작을 만들어 보며 생동감 있는 애니메이션을 위해서는 미세한 움직임까지 신경써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외에도 입모양과 대사의 싱크를 맞추는 부분이나 얼굴 근육 등 표현해야 할 부분이 많아 까다롭지만 재미있는 작업이었습니다.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점프

- 걷기,뛰기 등 무게 중심의 이동이 일어나는 부분은 레퍼런스를 참고하며

사실적인 표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백덤블링 부분은 레퍼런스대로 작업하되 실제보다 부드럽고 깔끔한 동선과 포즈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웨이트

- 상자의 무게감 표현과 캐릭터가 무거운 상자를 들었을 때 받는 물리적 힘을 생각하며 작업했습니다.

◼포트폴리오 제작순서

웨이트/점프

- 레퍼런스 영상을 바탕으로 캐릭터의 움직임을 구상하였습니다.

레퍼런스가 없는 부분은 직접 촬영하여 전체적 동선을 잡아 준 후, 이를 참고하며 키포즈~스플라인 후 폴리싱하는 순으로 작업했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업후기

점프/웨이트

- 두 가지 모두 구상 단계의 컨셉과 많이 바뀌었지만 레퍼런스 덕분에 의외로 큰 어려움 없이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레퍼런스를 직접 촬영할 수 없는 고난이도 동작 등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좋은 레퍼런스를 구해 작업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성격걷기/달리기

- 간단해 보이는 동작이지만 의외로 신경쓸 부분이 많았습니다.

애니메이션의 기본기를 확실히 배우고 넘어갈 수 있어 좋았습니다.

◼포트폴리오 제작순서

성격걷기/달리기

- 레퍼런스를 참고하여 키포즈를 잡고 중간 동작들을 넣어주었습니다.

이후 스플라인 단계에서 동작을 정리하며 디테일을 추가해 주었습니다.

영상에서는 눈에 띄지 않는 부분이지만 캐릭터가 움직일 때 발이 밀리지

않도록 메인 컨트롤러가 움직이는 속도도 맞춰 주었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업후기

성격걷기/달리기

- 움직임의 기본이 되는 동작인 만큼 오프셋과 스페이싱,팔·다리의 동선을 신경쓰며 작업했습니다. 특히 몸통 부분은 오프셋이 잘 느껴지면서도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했습니다.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바디메카닉

- 음악에 맞춰 리듬을 타는 것이 주인공의 성격과 어울리고 재미있으면서도 무게중심의 이동이 잘 드러날 것 같아 메인 동작으로 넣게 되었습니다.

유령은 공중에 떠다니는 느낌과 이동할때의 부드러운 동선 표현을 중심으로 작업했습니다. 스토리상의 반전과 더불어 유령이 청소기에 빨려들어간다는 소소한 유머를 연출해 보았습니다.

◼포트폴리오 제작순서

바디메카닉

- 구상 단계에서 명확한 컨셉을 정한 후 내용에 맞게 스토리보드를 제작했습니다. 스토리보드에 맞게 촬영한 레퍼런스 영상을 참고하여 키포즈를 잡고 중간중간 키를 넣어주며 블로킹-리블로킹-스플라인 순으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캐릭터의 손가락 등 디테일한 부분을 정리하는 폴리싱 과정을 거쳐 마무리했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업후기

바디메카닉

- 구상 단계에서는 크게 어렵지 않을 것 같아 보였지만 바닥에 닿아있는 프랍과 캐릭터에게 동시에 움직임을 주는 것이나, 유령 캐릭터가 중력에 영향을 받지 않고 떠다니는 느낌을 살려야 하는 부분 등이 생각보다 쉽지만은 않은 작업이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다양한 상황과 동작들을 만들어 봄으로써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2D전공에서 3D애니메이터로 취업성공! 포트폴리오👇

https://youtu.be/dGtO8UNPTI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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