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4Dplex] VFX학원 누크 포트폴리오|영화드라마CG, 배경합성, 컴포지터, ROTO, CHROMA, 2.5D projection

2024. 2. 2. 12:02취업 포트폴리오

 

 

CG5아카데미 김O지 수강생

CJ계열사 CJ 4Dplex 취업을 축하합니다 👍

 

 

2024년 2월 CG5아카데미 [ 592번째 ] 취업자

※동의없는 CG5수강생 작품을 무단 도용시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됩니다.

 

 

 

 

 

VFX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𝟐.𝟓𝐃

- 원본을 주제 요소로 활용하여 처음부터 새롭게 매트페인팅 하는 작업을 해 보고 싶었습니다. 해당 플레이트는 영상의 구성이 단순하여 저의 목적에 부합하였고 리무브 작업또한 함께 보여 줄 수 있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작순서

𝟐.𝟓𝐃

01. 우선 씬을 새로 구성하기 위해 레퍼런스를 모았습니다. 레퍼런스를 두 가지의 컨셉으로 분류하였고 이것을 합쳐 메인 컨셉을정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러프 스케치를 하여 대략적인 씬을 구상하였고, 필요한 요소(하늘,오브젝트, 땅) 레퍼런스를 모았습니다.

 

02. 본격적인 작업 단계에서 먼저 3D트레커로원본 플레이트의 움직임을 트레킹하여 씬을세팅하였습니다. 전경과 중경+후경 사이의 공간감 표현을 위해 두 개의 스켄라인렌더를 사용하여 합치는 방식으로 노드를 구성하였습니다.

 

03. 트레킹 작업 후에는 레퍼런스와 러프 스케치를 바탕으로 카드를 배치하였습니다. 또한 톤 레퍼런스들을 참고하여 전체적인 톤작업을 먼저 하였고 세부적인 톤을 얹혀주었습니다. 이때 원본의 스모그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스모그소스를 후경과 중경에 여러 단계로 배치하였습니다. 컬러 작업과 라이트 작업을 중심부에 집중시키면서 나머지 부분은 단조롭고 어두운 톤으로 처리하고 전경의 포커스를 날려 중앙을 강조했습니다.

 

04. 마무리 단계에서는 volume rays를 활용하여 가로등의 빛 효과를 내주었습니다. 추가로 glow와 grade로 가로등 불빛 디테일(가로등 헤드에 미세하게 퍼져있는 빛)을 표현하였습니다. 전경에 스모그를 한 번 더 배치하고 건물 옆에 배치한 풀들의 블러값을 원본에 맞추는 작업과 그레인 작업을 거쳐완성하였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업후기

𝟐.𝟓𝐃

- 제일 시간과 노력을 많이 투자한 작품입니다.  그만큼 레퍼런스들 서치, 전체적인 구도와 컨셉에 대한 생각과 기획 등의  준비 기간이 길었습니다. 초반에 트레킹을 잡는데 어려움을 겪어 그 부분이 제일 아쉽습니다. 처음부터 잘 잡았더라면 그 시간을 다른 작품에 투자하여 포폴의 전체적인 퀄리티를 끌어올릴 수 있었을 텐데 말이죠. 하지만 후반에 색과 톤을 만지고 빛의 티테일을 살리는 작업을 하는 동안 굉장히 즐거웠습니다.

 

 

 

 

 

 

 

 

 

 

 

 

VFX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𝐫𝐞𝐦𝐞𝐯𝐞

- 와이어 리무브 뿐만 아니라 클린 플레이트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해당 컷은 와이어가 옷뿐만 아니라 배경, 거울, 바닥, 침대 등 여러 부분에 걸쳐있기 때문에 작업 전과 후의 차이가 확실할 것이라고 생각했고 이러한 점이 저의 작업 목적에 맞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작순서

𝐫𝐞𝐦𝐞𝐯𝐞

01. 벽은 1프레임을 레퍼런스 프레임으로 하여 트렌스폼마스크, inpaint노드를 사용해 클린플레이트 작업을 하고, 2d 트레커를 사용하여 트레킹 해주었습니다. 옷 리무브 또한 동일한 방법으로 작업했습니다. 그리고 트레킹이 적용되지 않는 프레임부터는 한 장씩 리무브 해 주었습니다.

 

02. 이외 다른 부분들은 (거울, 침대, 바닥,매달린 와이어) 로토클론과 트렌스폼마스크, 인페인트를 사용하여 한 장씩 작업을 해주었습니다. 이때 와이어를 제외하고 손실되는 부분이 없게 수정해 주는 과정을 추가했습니다. 바닥과 스태프 손 부분도 벽 리무브와 마찬가지로 한 장 작업 후 트레킹 해주었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업후기

𝐫𝐞𝐦𝐞𝐯𝐞

- 강사님도 그렇고 저 또한 어려운 컷을 골랐다고 생각했고, 역시나 그랬습니다. 무엇보다 이것 또한 트레킹이 잘 안잡히더군요. 따라서 원래는 클린 플레이트 작업으로 쭉 진행하고자 했는데 중간에 변경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의 리무브 작업은 너무나 즐거웠습니다. 중간에 타블렛 펜이 날아가 부러져서 마우스로 작업을 진행하여 더 디테일하게 작업하지 못한것은 아쉽지만 옷 부분의 리무브 결과물은 만족스럽습니다.

 

 

 

 

 

 

 

 

 

 

VFX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𝐫𝐨𝐭𝐨

- 인물과 움직임이 다른 두 가지의 오브젝트(철제 바와 고무 밴드)로 구성되어 기본적이고 깔끔한 로토 작업을 보여 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움직임이 단조롭고 느리지만 그만큼 로토의 울렁거림에 주의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인물의 근육과 머리카락, 미세하게 움직이는 고무 밴드, 철제 바의 굴곡과 같이 세심하게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있어 해당 영상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작순서

𝐫𝐨𝐭𝐨

01. 인물은 크게 얼굴과 몸통, 엉덩이, 오른팔과 왼팔, 오른 다리와 왼 다리로 구간을 나누어 1차 로토를 따주었고, 디테일이 필요한 부분(허벅지의 근육, 엉덩이 부분의 옷 주름 등)을 추가해 주었습니다.

 

02. 머리카락은 디테일이 가장 잘 보이는 40프레임을 레퍼런스 프레임으로 하여 배경색을 머리색에 맞춘 후 한 올씩 그려주고 머리카락의 움직임을 트레킹할 수 있는 부분(귀걸이, 이것과 회전축이 될 수 있는 부분)을 트레킹하여움직임을 맞췄습니다.

 

03. 철제 바와 고무 밴드는 스플라인을 사용하여 로토를 따주었습니다. 특히 자유롭게 관절을 움직일 수 있다는 스플라인의 특징이 고무 밴드의 움직임에 적합하다고 생각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철제 바의 경우 구간을 나눌 때 모서리와 미세하게 튀어나온 굴곡을 살리기 위해 이를 중심으로 구간을 나누어 작업했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업후기

𝐫𝐨𝐭𝐨

- 기획 의도에는 그럴싸하게 적었지만 솔직히 제가 로토에 자신이 없어서 이 플레이트를 고른 것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로토에 시간을 더 투자하더라도 조금 더 어려운 플레이트로 고르거나 움직임이 더 있는 부분으로 컷을 고를껄 이라는 후회가 듭니다. 지원한 회사들로부터 생각했던 것 보다 연락을 못 받은것에 대한 원인이 아무래도 로토 때문인 것 같습니다.

로토 작업은 가장 아쉬움이 많이 남는 작업이고 이것을 통해 앞으로 더 훈련을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VFX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𝐜𝐡𝐫𝐨𝐦𝐚

- 차 안에서의 장면이 크로마 작업의 대표적인 예시라는 것을 알게 되고 그만큼 실무에서 많이접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키어 작업은 한 번에 끝내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는 것을 배웠고 이러한 점들을 크로마 작업에서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화질이 좋지 않은 차 안에서의 장면을 플레이트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하여 해당 영상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작순서

𝐜𝐡𝐫𝐨𝐦𝐚

01. 먼저 Keyer, Primatte, IBK, Keylight로 테스트 작업을 해 보았고, 창가의 크로마만 작업하면 되었기 때문에 기본 노드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해 keylight를 사용하기로하였습니다.

1차 하드키어 작업을 한 후에 머리카락과 창문의 디테일을 위해 다시 한번 동일 노드를 사용하여 디테일을 보충해주고 이 과정에서 조금씩 손실된 디테일을 로토로추가해주었습니다.

그리고 DespillMadness를 사용해 스필을 제거해주었습니다.

 

02. 배경은 2.5d작업과 유사한 방식으로 레퍼런스 작업 후 메인 컨셉을 정하고, 구도스케치를 하여 이를 바탕으로 3d씬에 카드를 배치했습니다.

 

03. 자동차가 달리면서 올라오는 연기를 표현하기 위해 스모그 소스를 바닥에 배치하고 측면과 정면의 카메라 속도를 다르게 하여 달리면서 생기는 공간감을 표현하였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업후기

𝐜𝐡𝐫𝐨𝐦𝐚

- 요새 크로마를 얼마나 잘 빼는지가 신입에게 있어 중요한 소양 중 하나라고 들었습니다. 그에 비해서 제가 고른 플레이트는 그런 능력을 보여주기에는 너무 쉽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플레이트의 화질이 좋지 않아서 깨끗하게 키가 안 빠졌던 부분에 대해서는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작업 자체의 과정은 매우 즐거웠습니다. 배경은 카드배치를 하여 직접 구성하였는데 특히 후반에 색을 만지고 공간감 구성을 위해 빛 디테일과 스모그 디테일을 만지는 작업을 즐겁게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레퍼런스

2.5d plate 출처 : https://www.petertimberlake.com/openingghost

remove plate 출처 : https://youtu.be/zDPHRW1U0f8?feature=shared

chroma plate 출처 : https://youtu.be/jhyY5e5grzE?feature=shared

포폴 bgm 출처 : brotherhood · kensuke ushio

Chainsaw Man Original Soundtrack Complete Edition - chainsaw edge fragments - ℗ 2023 thinka

https://www.youtube.com/watch?v=GTqHXh27O7E

 

 

 

 

 

::: VFX합성 취업 포트폴리오 :::

https://youtu.be/JuAVRn3DGhk

 

 

 

[𝑪𝑮5 𝑨𝑪𝑨𝑫𝑬𝑴𝒀 ]

3일에 1명씩 취업하는 놀라운 CG전문교육기관! 국내 취업률 No.1

우리는 3D애니메이션, 모델링, 렌더링, VFX합성, 컨셉아트를

파트별로 집중 교육으로 따라 할 수 없는 진심과 신뢰를 바탕으로

결과와 팩트로 승부합니다.

 

+홈페이지 : https://www.cgfive.com/

+온라인전시회 : https://www.cgfiveonline.com/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cgfive/

+문의전화 : 02-522-7318

+카카오톡 ID : cg5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