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 벨루카] VFX누크 포트폴리오|컴포지터, 영화드라마 배경합성, 매트페인팅, 크로마키|누크학원, CG학원

2024. 1. 23. 14:40취업 포트폴리오

 

CG5아카데미 김O윤 수강생

스튜디오 벨루카 취업을 축하합니다 👍

 

 

2024년 1월 CG5아카데미 [ 590번째 ] 취업자

※동의없는 CG5수강생 작품을 무단 도용시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됩니다.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𝟐.𝟓𝐃

- 원본 영상을 보고 유럽 배경의 높은 다리와 노을이 지는 시간대로 배경을 바꿔보면 잘 어울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가 뒤로 빠지면서 시점이 조금씩 계속 바뀌어 다리와 난간 부분 Roto를 처리하는 게 까다로울 것 같아서 선택했습니다.

 

포트폴리오 제작순서

𝟐.𝟓𝐃

- Roto와 Keyer 노드들을 사용해 인물과 다리의 알파를 만들어주었습니다. 난간에 뚫려있는 구멍은 물결 때문에 Roto와 Keyer로 작업할 수 없어서 한 장으로 Roto 작업을 해준 뒤에 Camer Tracker를 이용해 원본에 맞게 움직임을 주었습니다. 구도가 같은 소스들을 모아 어울리게 배치하였고 노을이 지는 시간의 배경을 만들고 싶어서 컬러노드로 배경과 원본 영상의 빛을 받는 방향과 색감을 맞춰주었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업후기

𝟐.𝟓𝐃

- 각각 다른 곳에서 가져온 소스를 한 공간에 있는 것처럼 색을 맞춰주는 작업에서 빛의 방향과 색에 대해 고민하고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난간 부분을 Camera Tracker 작업해 주는 부분에 시간을 많이 썼는데 그 작업으로 인해 Camera Tracker와 Projection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 의미 있는 작업이었습니다.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𝗥𝗲𝗺𝗼𝘃𝗲

- 리본과 그림자, 옷의 주름까지 신경 써야 해서 다양한 리무브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선택했고 Clean Plate를 만들어야 하는 작업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포트폴리오 제작순서

𝗥𝗲𝗺𝗼𝘃𝗲

- 포토샵과 Roto paint를 이용해 Clean Plate 한 장을 만들어주고 방과 같은 구조로 카드를 배치해 인물이 없는 방을 만들어 인물과 겹치지 않는 부분의 리본을 먼저 지워주었습니다. 다음으로 인물의 Roto를 따서 얹어 준 뒤 인물과 겹치는 리본과 그림자를 지워주었습니다 인물의 얼굴과 팔에 있는 리본은 2D Tracker와 Roto Paint 노드를 사용해 지워주었고, 치마에 있는 리본과 그림자는 Camera Tracker와 Smart Vector를 추가로 사용하여 지워주었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업후기

𝗥𝗲𝗺𝗼𝘃𝗲

- 리본이 여러 겹이고 그림자까지 합쳐져서 지우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었지만 여러가지 리무브 방법을 다양하게 사용해 볼 수 있는 작업이었습니다.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𝐑𝐨𝐭𝐨 𝟎𝟏

- 배경과 인물이 키로 분리가 잘 안되는 컷이었고 사이버 펑크 분위기의 배경 작업을 해보고 싶어서 선택했습니다.

 

포트폴리오 제작순서

𝐑𝐨𝐭𝐨 𝟎𝟏

- 전체적인 Roto는 Mocha를 사용해서 알파를 만들어주었고 머리카락 부분은 Open Spline으로 작업했습니다. 핸들을 꺾는 부분에서는 MotionBlur를 사용해 중간 값을 만들어주었습니다. 배경 작업에서는 3D를 함께 사용해보고 싶었습니다. 모델링은 만들어져있는 소스를 다운받아 사용하였고 C4D를 사용하여 건물에서 나오는 빛과 전체적인 라이팅을 세팅해 주었습니다. 그 후 사이버 펑크의 느낌을 더해 줄 수 있는 이미지와 영상 소스들을 사용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컬러 노드로 원본과 배경의 색감을 맞춰 주었고 바이크와 고글에 반사를 넣어주고 Noise 노드를 사용해 스모그를 만들어 원본과 배경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보이게 해 주었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업후기

𝐑𝐨𝐭𝐨 𝟎𝟏

- Nuke와 3D 프로그램의 연동과 멀티패스의 사용이 아직은 서툴러서 모든 작업을 수월하게 하지는 못했지만 3D 소스를 가져올 때 어떠한 패스들을 뽑아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Nuke에서 작업해야 하는지 알아가는 작업이었습니다.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𝐂𝐡𝐫𝐨𝐦𝐚

- 고정되어 있는 물체(건물)와 움직이는 인물, 사물이 동시에 있는 컷의 키 작업을 해보고 싶어서 선택했습니다.

 

포트폴리오 제작순서

𝐂𝐡𝐫𝐨𝐦𝐚

- Keylight 와 Primatte 로 전체적인 블루 스크린을 빼주었고 GW_Despill, HueCorret를 사용해 스필 작업을 해 주었습니다. Key 작업으로 부족한 부분들은 Roto를 사용해 채워주었고 Projection을 사용해 배경 작업을 해주었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업후기

𝐂𝐡𝐫𝐨𝐦𝐚

- 크레인이 계속 잔잔하게 흔들려서 잡아주는 작업과 크레인과 인물이 겹쳤다가 나눠지는 부분이 자연스럽게 보이는 것에 신경을 써주었습니다. 다양한 key 노드를 사용해 보면서 알아가는 작업이었습니다.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𝐑𝐨𝐭𝐨 𝟎𝟐

- 배경의 모래와 인물의 색이 비슷해 키로 분리가 잘 안될 것 같았고 Motionblur가 강하게 들어간 영상의 작업을 해보고 싶어서 선택했습니다.

 

포트폴리오 제작순서

𝐑𝐨𝐭𝐨 𝟎𝟐

- Roto 노드와 2D Tracker를 사용해 인물의 몸과 얼굴 알파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움직임의 구간을 나눠서 트래킹 할 수 있는 부분은 트래킹을 해서 작업했고 머리카락은 keyer를 사용해 배경과 분리시켜주었고 Constant를 사용해 더 자연스러워 보이게 해주었습니다. Motion블러가 강한 곳은 최소한의 부분만 Roto작업을 해준 뒤 RSMB와 MotionBlur, Constant를 사용해 중간 값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업후기

𝐑𝐨𝐭𝐨 𝟎𝟐

- 제일 마지막으로 작업한 컷인데 앞의 컷들의 roto 작업에는 Mocha를 사용해 작업한 비중이 높았는데 이 컷은 Mocha를 사용하지 않고 Nuke 안에서만 작업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움직임의 구간을 나눠서 효율적으로 작업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레퍼런스

2.5D – https://artgrid.io/clip/268288/woman-bridge-dubai-walking

Remove – https://artgrid.io/clip/221247/girls-play-ribbons-obstacle-course

Roto 1 – https://www.pexels.com/ko-kr/video/6498979/

Chroma – https://vimeo.com/844656964

Roto 2 - https://www.pexels.com/ko-kr/video/5103082/

 

 

 

 

 

 

::: VFX컴포지터 취업 포트폴리오 :::

https://youtu.be/ReHlNGpMEN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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