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CG학원 [재미진 엔터테인먼트] 취업성공 소식!|3D라이팅 포트폴리오, 3D렌더링, 서브스턴스 페인터

2024. 9. 6. 11:52취업 포트폴리오

 

 

CG5아카데미 유O아 수강생

재미진 엔터테인먼트 취업을 축하합니다 👍

 

 

2024년 8월 CG5아카데미 [ 637번째 ] 취업자

※동의없는 CG5수강생 작품을 무단 도용시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됩니다.

 

 

 

 

 

 

 

 

 

 

 

3D라이팅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1. 기생충 

처음 제작하는 작품이었기 때문에 일상에서 레퍼런스를 쉽게 구할 수 있는 장면을 선택하고 싶었습니다. 반지하가 영화 내에서 중요한 공간이기도 하고, 비슷한 각도에서 다양한 시간대를 보여줘서 좋은 공부가 될 것 같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작순서

1. 기생충

저녁→낮→밤 순서로 작업했습니다. 처음엔 저녁 레퍼런스를 기준으로 레이아웃을 잡고 어셋들을 배치해 줬습니다. 건물, 간판, 의류 수거함 등 큼직한 어셋은 직접 제작했습니다만, 작고 복잡한 어셋들(스쿠터, 쓰레기봉투, 맥주 상자 등)은 무료 어셋을 구해서 사용했습니다. 룩뎁을 완료한 후 라이트를 배치하였고, 누크와 애프터 이펙트에서 추가적인 후보정을 해줬습니다.

 

저녁 씬을 완전히 끝낸 이후에 낮 씬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낮 레퍼런스 기준으로 카메라를 새로 설치해 줬으며, 해당 레퍼런스에 맞춰 룩뎁을 수정했습니다. 이후 동일하게 마야에서 라이트 배치 후, 누크와 애펙으로 후보정을 진행했습니다. 밤 씬도 낮 씬과 동일한 작업과정을 거쳤습니다. 눈은 무료 푸티지를 누크에서 합성했습니다. 밤 씬까지 제작 완료한 이후 새로 카메라를 꺼내, 각각 다른 각도에서 작업된 세 씬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여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작업후기

1. 기생충

레이아웃에 3주나 쓸 정도로 초반에 씬 세팅하는 게 정말 힘들었지만 룩뎁과 라이팅은 즐겁게 작업했습니다. 당시엔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subdivision을 적용해야 하는지, 텍스처의 해상도를 어디까지 2K를 써야 하고 어디서는 1K를 써도 되는지, 이런 기준들이 제 안에서 잘 확립이 되어있지 않았기에 최적화 면에서 많이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처음 한 작업이니 만큼 꽤 애착이 갑니다.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2.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첫 번째 작품이 일상적이고 조금은 칙칙한 장면이었기에 두 번째 작품은 어느 정도 판타지 느낌이 나는 밝은 장면을 작업하고 싶었습니다. 해당 영화를 정말 재미있게 봤기 때문에 꼭 제작해 보고 싶어서 고르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의 경우 거의 인공물로만 이루어져 있지만, 두 번째는 자연물이 대부분이라 렌더 타임에 더욱 신경을 쓰며 작업하고자 했습니다.

 

 

제작순서

2.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낮→밤 순서로 작업했습니다. 각 씬에 맞게 카메라를 배치해 준 뒤 레이아웃을 잡고 어셋을 추가했습니다. 버섯만 직접 만들었으며 나머지는 온라인에서 구한 어셋을 사용했습니다. 이번엔 룩뎁과 라이팅을 동시에 점진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낮 2번씬의 경우 하늘은 무료 HDRI를 사용하였고 무지개는 누크에서 직접 만든 뒤 마야에 갖고 와 사용하였습니다. 라이팅이 완전히 끝난 후 누크에서 후보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밤 씬의 경우 작품 내에서 동일한 장소와 카메라 각도의 밤 시간대 장면이 없었기 때문에, 동일한 장소이지만 다른 각도의 밤 씬을 레퍼런스로 삼았습니다. 또한 이것만으로는 부족할 것 같아, 해당 영화 제작사의 다른 작품도 추가적으로 참고했습니다. 이미 만들어둔 공간에서 마리오의 자세를 변경하고 손에 직접 제작한 랜턴을 쥐어주었습니다. 이후 동일하게 라이팅 작업을 마쳐준 뒤 누크와 애펙에서 후보정을 하여 마무리했습니다.

 

 

 

 

 

 

 

 

 

 

 

작업후기

2.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에셋 제작과 버섯 배치 작업이 생각보다 오래 걸려서 힘들었습니다. 시작하기 전엔 establishing shot 기준으로 버섯을 배치하고, 이후엔 나머지 씬에서 카메라와 캐릭터 위치만 바꿔가며 작업하면 될 거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작업을 시작해 보니 그렇게 레이아웃을 맞추는 게 너무 어려워서, 결국 각 씬마다 버섯들을 따로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역시 라이팅 작업은 즐거웠습니다. '기생충'을 작업할 때만 해도 '레퍼런스와 완전히 동일하게 모작한다'라는 목표에 매몰되어 있었기에 이론적인 부분을 많이 놓치면서 작업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작업은 조금 더 이론을 곱씹으면서 효율적으로 라이팅 하는것을 목표로 진행했습니다.

 

이론을 알고 있는 것, 이해하는 것, 적용하는 것은 전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돌이켜보면 첫 번째 작업 때는 아직 1단계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도 두 번째 작업을 진행하면서 어느 정도 2단계와 3단계에 들어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3D라이팅 아티스트가 되는 것을 목표로 노력하겠습니다. CG5아카데미 선생님들 감사합니다!

 

레퍼런스

1. 기생충 (2019)

2.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2023)

 

 

 

 

※동의없는 CG5수강생 작품을 무단 도용시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됩니다.

 

 

::: 3D라이팅 포트폴리오 :::

https://youtu.be/0cWuwqzlAgk

 

 

[𝑪𝑮5 𝑨𝑪𝑨𝑫𝑬𝑴𝒀 ]

독보적인 CG전문교육기관, 국내 취업률 No.1

우리는 3D애니메이션, 모델링, 라이팅, VFX합성, 컨셉아트,FX를

파트별 집중 교육으로 따라 할 수 없는

진심과 신뢰를 바탕으로 결과와 팩트로 승부합니다.

 

+홈페이지 : https://www.cgfive.com/

+온라인전시회 : https://www.cgfiveonline.com/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cgfive/

+문의전화 : 02-522-7318

+카카오톡 ID : CG5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