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드맨 포스트 취업성공] 마야학원 3D모델링&어셋 포트폴리오|리얼캐릭터(브래드피트, 자화상), 하드서페이스( 에반게리온 EVA-02)

2024. 5. 17. 14:57취업 포트폴리오

 

 

CG5아카데미 이O화 수강생

매드맨 포스트 취업을 축하합니다 👍

 

 

 

2024년 5월 CG5아카데미 [ 610번째 ] 취업자

※동의없는 CG5수강생 작품을 무단 도용시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됩니다.

 

 

 

 

 

3D모델링어셋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1.William Bradley Pitt(Ladybug) / Bullet Train

- 한정된 공간 내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액션과 연출이 매력적인 영화 ‘Bullet Train’의 캐릭터인 ‘Ladybug’ 브래드 피트를 작업했습니다. 주인공 브래드 피트는 헝클어진 헤어스타일부터 주름, 수염 등 다양한 디테일이 표현 가능했기에, 이를 통해 제가 지닌 최상의 테크닉을 선보이고자 했습니다.

 

제작순서

1.브래드 피트(Ladybug)

-컨셉 설정 → 두상 로우폴 기초 스컬핑(Zbrush) → 메타휴먼을 활용한 베이스 리깅 구성(Unreal Engine) → 두상 하이폴 추가 스컬핑 →더미 헤어 제작 → 피부 디테일 및 텍스쳐 추가(Zwrap) 및 디벨롭 → 헤어 제작(Xgen) → 의상 패턴 제작 및 시뮬레이션(Marvelous Designer) → 의상 리토폴로지 및 UV정리(Maya) → 의상 디테일 스컬핑 → 텍스쳐 제작(Substance Painter) → 실내 및 야외 HDRI활용한 테스트 랜더링 및 수정 → 최종 랜더링

 

작업후기

1.브래드 피트(Ladybug)

-자화상을 활용한 첫 번째 리얼 캐릭터 ’트랭크스’에서 인체 해부학의 기초 및 전반적인 제작 워크플로우를 이해했습니다. 두 번째 캐릭터 ‘브래드 피트’ 작업은 워크플로우 최적화에 집중했습니다. 두상 리토폴로지 과정을 생략하고 메타휴먼의 토폴로지를 그대로 활용하며, X-Gen 작업은 하이폴리곤 스컬핑 이후에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두상 스컬핑 및 X-Gen 가이드 제작은 첫 캐릭터 대비 약 15일 빠르게 완성되었습니다. 확보한 시간은 헝클어진 헤어, 중년 남성의 피부 주름 등 이전에 시도하지 않았던 디테일에 투자했습니다.

 

 

 

 

 

 

 

 

3D모델링어셋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2.EVA-02 / Evangelion

-일본 애니메이션 ‘Evangelion’에 등장하는 인간형 생체 전투병기 ‘에바 2호기’를 재구성하여 초합금 피규어 시리즈 ‘메탈빌드’를 베이스로 제작하였습니다. 원작 디자인을 존중하면서 메카닉의 느낌을 강조하였으며 에반게리온의 거친 전투 컨셉에 어울리는 스크래치와 데미지를 강조하여 표현하였습니다. 창 던지는 포즈와 함께 제 3신도쿄시 배경을 추가하여 역동적인 느낌을 더하였습니다.

 

 

제작순서

2. EVA-02

-하드섭 모델링(Maya) → 포즈 구성 → UV 정리 → 텍스쳐(Substance Painter) 제작 → 실내 및 야외 HDRI 활용한 테스트 랜더링 및 수정 → 최종 랜더링

 

 

작업후기

2.EVA-02

-‘에반게리온 2호기’에서는 곡면 위주의 하드 서페이스 모델링을 경험하게 되었으며, 깔끔한 와이어 프레임과 매끄러운 표면을 얻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스컬프 브러쉬를 활용해 기본 형태를 만들고, 버텍스를 직접 컨트롤하여 레퍼런스와 유사한 형태를 구현했습니다. 그러나 서브디비전 적용 시 표면에 굴곡이 생기는 문제에 직면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가장 효과적이였던 방법은 마야의 Edit Mesh와 Deform을 활용한 더미 제작 후 리토폴로지입니다. 이로써 짧은 시간 내에 깔끔한 와이어 프레임과 표면을 얻을 수 있었으며, 2D 애니메이션 레퍼런스로 인한 디테일 부족은 타 메카닉 어셋을 참고하여 보완했습니다. 최종적으로 나만의 창작물을 완성하며 모델링에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3D모델링어셋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3.자화상(Trunks) / Dragon Ball

-일본 애니메이션 ‘Dragon Ball’의 캐릭터 ‘Trunks’를 컨셉으로 삼아, 자화상을 바탕으로 실사화 한 포트폴리오를 제작했습니다. 명확한 레퍼런스로 정확한 디테일을 표현하고자 자화상을 선택했으며 작품 속 캐릭터의 매력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두상 외에도 ‘Trunks’의 고유한 헤어 컬러와 짧은 기장의 데님 자켓, 그리고 다양한 소품들의 디테일에 집중했습니다.

 

 

제작순서

3.자화상(Trunks)

-컨셉 설정 → 두상 로우폴 기초 스컬핑(Zbrush) → 두상 리토폴로지 및 UV 정리(Maya)→ 더미 헤어 제작 → 메타휴먼 활용한 베이스 리깅 구성(Unreal Engine) → 두상 하이폴 추가 스컬핑 → 피부 디테일 및 텍스쳐 추가(Zwrap) 및 디벨롭 → 헤어 제작(Xgen) → 의상 패턴 제작 및 시뮬레이션 → 의상 리토폴로지 및 UV 정리(Maya) → 의상 디테일 스컬핑 → 텍스쳐 제작(Substance Painter) → 실내 및 야외 HDRI 활용한 테스트 랜더링 및 수정 → 최종 랜더링

 

 

작업후기

3.자화상(Trunks)

-높은 퀄리티의 리얼 캐릭터를 연출하고자 Trunks와 유사한 헤어스타일과 의상을 착용한 코스튬 플레이어 및 인물들을 추가 레퍼런스로 참고했지만 2D 만화캐릭터에서 오는 디테일의 한계에 다소 아쉬움이 남습니다. 전반적인 리얼 캐릭터 제작의 워크플로우와 해부학의 기초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CG5아카데미를 통해 모델러의 꿈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기초부터 심화 과정까지 세심하게 신경써주신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동의없는 CG5수강생 작품을 무단 도용시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됩니다.

 

 

 

::: 3D모델링&어셋 취업 포트폴리오 :::

https://youtu.be/B_0J9EfPly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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