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2. 15. 14:51ㆍ취업 포트폴리오
CG5아카데미 이O연 수강생의 취업을 축하합니다 :)
2023년 12월 CG5아카데미 581번째 취업자
※동의없는 CG5수강생 작품을 무단도용시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됩니다.
VFX포트폴리오 작업후기
어떤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할 지 구상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열심히 피드백해주시고 완성까지 도와주신
은혜쌤과 같이 고생하며 공부했던 동기분들 때문에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VFX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𝟮.𝟱𝗗
- 컨셉이 확실히 드러나는 작업을 해보고 싶어 선택한 컷입니다. 표현하고 싶은 이미지의 레퍼런스를 다양하게 수집하여 flare, fog, firespark 등의 여러 가지 source를 활용해 원근감이 자연스럽게 느껴지도록 합성해 보고 싶었습니다.
VFX포트폴리오 제작순서
𝟮.𝟱𝗗
- 컷 속 인물이 악당을 연상시켜서, 폐허와 디스토피아적인 scene을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작업하였습니다. 황폐한 모노톤의 레퍼런스를 참고로 작업하였고 lay같은 조명 요소와 다양한 소스를 활용하여 생동감을 높여주었습니다.
조명이 내리쬐면서 빛이 반사되는 효과를 주기 위해 VolumeRays로 레이를 추가하고, LightWrap과 glow를 이용해 배경의 톤을 인물에 묻혔습니다. flare와 firespark 소스를 합성하여 렌즈플레어와 불씨 효과를 표현했습니다.
Roto로 원본의 전경과 배경을 분리하여 만든 배경과 합쳐주었습니다.
Camera Tracker와 projection을 활용해 카메라 움직임과 배경의 움직임을 맞춰주었습니다. 컨셉에 맞는 배경과 레퍼런스에 맞는 오브젝트 소스를 하나씩 추가해서 조명의 방향과 톤이 조금씩 달랐기 때문에, 명암과 톤을 Keyer와 roto로 알파 영역을 지정하여 ColorCorrect로 수정하였습니다. fog source를 건물 사이사이에 추가해 원근감을 표현했고, 오브젝트의 gamma와 gain값을 조절해 value 디테일을 표현했습니다.
VFX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𝗖𝗵𝗿𝗼𝗺𝗮
- 유리 질감과 창문에 비치는 반사광을 표현할 수 있고, 사람 움직임의 키 디테일을 잘 작업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컷으로 2.5D 작업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VFX포트폴리오 제작순서
𝗖𝗵𝗿𝗼𝗺𝗮
- 창문 쪽에 추가할 배경을 2.5D로 작업한 후, Key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성이 보이는 컨셉으로 레퍼런스를 수집했는데, 원본과 맞는 구도를 표현하기 위해 구도, 원근감, 톤, 배경에 들어갈 구조물 등의 이미지를 pinterest, pixabay, unsplash 등의 사이트들을 활용하여 디테일한 레퍼런스를 수집하였고, 구도와 원근감을 달리하여 여러 시안을 만들어보며 자연스러운 매트페인팅 컷을 만들려 노력하였습니다.
배경에 맞추어 keylight로 hard key와 soft key를 만들어 합쳐주고 따로 키잉 작업이 필요한 부분들도 키를 추출해서 Keymix로 교체해 주었습니다. 남아있는 키는 stencil 해주거나 Rotopaint의 브러쉬를 이용해 제거하였습니다. Despill로 빠지지 않은 크로마 컬러는 Keyer와 로토로 추출한 알파 영역을 마스크로 지정하여 ColorCorrect, HueShift를 이용해 빼주었습니다.
유리창에 추가할 텍스쳐 이미지 소스를 Merge의 screen으로 넣어 표현하였습니다. 창문 상단의 반사광은 Keylight와 Keyer를 이용해 넣어주었습니다.
앞 쪽의 움직이지 않는 한 장의 나무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표현하고 싶어 IDistort를 사용해 움직임을 넣어주었습니다.
VFX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𝗥𝗲𝗺𝗼𝘃𝗲
- 와이어를 포함한 여러 요소에 맞는 리무브 테크닉을 활용해야 하는 컷을 선택해 output이 완성된 scene같이 보이게 하고 싶었습니다.
VFX포트폴리오 제작순서
𝗥𝗲𝗺𝗼𝘃𝗲
- 몸에 붙은 와이어와 배경의 트랙 마크, 주변 인물을 제거하고 크로마에 하늘 배경을 추가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Transform Mask와 RotoPaint로 배경 쪽의 클린 플레이트를 만든 뒤 CameraTracker와 프로젝션을 활용해 움직임을 맞춰주었습니다.
옷과 겹치는 와이어는 인물이 회전하기 때문에 구간을 나눠 여러 번 작업해야 했습니다. 와이어와 겹치는 옷 부분은 SmartVector로 와이어와 주름이 없으면서 인물의 움직임에 맞도록 새로 만들어 내거나, Rotopaint로 지운 뒤 Transform으로 움직임을 주어 합쳐주었습니다. 합성 시 리무브한 부분에서 원본으로 돌아가는 부분을 자연스럽게 blending 하기 위해 merge mix값을 조절하여 주었습니다.
컷 속의 상황과 어울리게 원본의 톤을 Colorgrading하기 위해 Grade로 전체적인 톤을 잡고, midtone 등의 디테일한 value값은 ColorCorrect를 이용해 조정하였습니다. 크로마 부분에 추가할 하늘 배경도 마찬가지로 톤을 맞추고 fog source와 함께 넣어주었습니다.
VFX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𝗥𝗼𝘁𝗼
- 근육의 움직임에 맞게 spline을 나누는 것을 보일 수 있고 머리카락, 눈썹, 얼굴 움직임에 따른 디테일을 만져야 하는 컷을 선택해 작업하였습니다
VFX포트폴리오 제작순서
𝗥𝗼𝘁𝗼
- Spline으로 머리카락, 얼굴, 상체, 팔, 다리 등으로 구간을 나눈 후 눈썹 등 작은 디테일은 Open Splines을 사용해 그려주었습니다. 머리카락은 모양이 계속 변했기에 한 프레임씩 모양과 움직임을 조정해 주었습니다.
인물 뒤쪽의 조명으로 인해 피부의 엣지가 lightwrap 되는 현상이 있어서, Level Set과 IDistort를 활용해 수정하였습니다.
인물의 움직이면서 생기는 블러는 VectorEdgeBlur 노드로 모션블러를 추가해 표현해 보았습니다.
레퍼런스
roto : artgrid
remove : https://youtu.be/KBBg8V-PCNg?si=EzPEQuPeN3dGX9kW
chroma : https://www.youtube.com/watch?v=QlpfVuqtjkk
2.5d : artgr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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