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8. 19. 15:55ㆍ카테고리 없음
CG5아카데미 문O연 수강생
미디어트리컴퍼니 취업을 축하합니다 👍
2024년 8월 CG5아카데미 [ 632번째 ] 취업자
※동의없는 CG5수강생 작품을 무단 도용시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됩니다.
VFX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𝟮.𝟱𝗱
- 플레이트 선정 이후 평소 관심이 많던 sf를 주제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작업을 하던 중 이 주제와 대비되는 현실적인 요소를 담으면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두 번째 주제를 정해 하나의 플레이트로 픽션과 현실의 양면성을 표현하고자 하였습니다.
제작순서
𝟮.𝟱𝗱
- camera tracker를 사용해서 원본의 움직임을 추출하고 레퍼런스를 참고하여 각종 건물과 연기, 먼지 소스를 card에 배치하고 하늘을 cylinder에 배치하여 거리감을 주었습니다. colorcorrect, grade를 여러 번에 걸쳐 사용하여 톤작업을 해주었고 keyer로 밝은 부분을 추출하여 밋밋한 건물에 하이라이트를 추가해주었습니다. 한 장의 이미지를 keyer, grade, noise, PxF_Disrotr를 사용해 움직이는 강을 표현하였습니다. glow에 키를 주어 반짝반짝거리는 건물의 빛을 추가하였고 volumerays에 키를 주어 움직이는 빛을 만들어 마무리하였습니다.
제작후기
𝟮.𝟱𝗱
- 각기 다른 조건에서 촬영된 소스를 사용하였기에 톤작업에 가장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소스에 디테일을 더하되 카드에 배치 후 전체적인 모습을 봤을 때 튀지 않고 조화로움을 이루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였습니다. 이에 소스는 grade와 roto로 그리 듯이 표현하였습니다. 아주 사소한 디테일까지 여러 번 수정하는 작업이 힘들었지만 완성하고 난 뒤 가장 뿌듯한 점으로 다가왔습니다.
VFX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𝗰𝗵𝗿𝗼𝗺𝗮
- 다른 플레이트와 시대적으로 차이가 나는 플레이트라 눈에 들어왔습니다. 이에 마차 밖의 옛스러운 자연 풍경을 주제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화질 저하와 포커스가 나가면서 블러 처리된 부분과 머리카락, 창문 및 창문 반사 표현 등의 다양한 부분을 한 데 담아 표현하고자 하였습니다.
제작순서
𝗰𝗵𝗿𝗼𝗺𝗮
- IBK 기즈모로 Hard Key 작업을 한 뒤 roto를 사용하여 창문반사와 트랙마커를 지워주었습니다. primatte, filtererod, keylight를 keymix하여 섬세하게 Soft Key 작업을 해주고 DesoillMadness로 스필을 제거하고 huecorrect, colorcorrect로 얼굴에 남은 스필을 제거하였습니다. grade, colorcorrect로 전체적인 톤작업을 하였고 하늘은 cylinder, 나머지는 card에 배치하여 거리감을 주고 camera를 사용하여 달리는 마차의 속도감을 표현하였습니다. motion blur로 거리에 따른 속도감을 추가적으로 표현하고 창문표현을 한 뒤 트랙마커에 맞추어 focus를 날려주었습니다. 원본의 반사표현을 keylight를 사용해 넣어주고 grade로 옛날 영화처럼 톤작업한 뒤 마무리하였습니다.
제작후기
𝗰𝗵𝗿𝗼𝗺𝗮
- 포커스가 나가면서 블러처리된 부분이 많아서 작업을 하면 할수록 늘어나는 디테일 표현에 잠시 버겁기도 했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완성하겠다는 의지로 작업에 임하였습니다. keymix에 keymix를 거듭하여 섬세하게 키작업을 한 뒤 포커스 나간 부분은 여러 번에 걸쳐서 원본과 동일하게 블러 표현을 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키작업을 고민하면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지만 완성 후 키작업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VFX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𝗿𝗲𝗺𝗼𝘃𝗲
- 인물이 단순하게 와이어에 매달린 채 돌지만 와이어가 인물의 몸 곳곳의 위로 지나가기 때문에 섬세한 작업을 필요로 하고, 클린플레이트 작업을 통해 와이어의 기본을 잘 보여줄 수 있기에 이 플레이트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제작순서
𝗿𝗲𝗺𝗼𝘃𝗲
- 여러 프레임을 hold하여 transformmasked와 rotopaint, transform과 cornerpin을 이용하여 한 장의 깨끗한 clean plat를 만들었습니다. camera tracker를 사용해 clean plat를 나누어 card에 배치하였습니다. 인물 위로 지나가는 와이어는 타블렛과 rotopaint를 사용하여 지워주고 인물을 배경 위로 얹어주어 마무리하였습니다.
제작후기
𝗿𝗲𝗺𝗼𝘃𝗲
- 여러 프레임을 홀드하고 rotopaint를 사용해 조각조각 붙이고 붙여서 한 장의 클린 플레이트를 만들고나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처음엔 많이 헤매었지만 타블렛을 사용하여 섬세하게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리무브의 기본을 잘 다졌다고 생각합니다.
VFX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𝗿𝗼𝘁𝗼
- 역동적인 움직임과 불규칙적인 움직임을 표현해 보고 싶었습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팔다리와 날리는 옷 끝부분을 프레임별로 확인하며 디테일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하여 이 플레이트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제작순서
𝗿𝗼𝘁𝗼
- 인물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작업 구간을 나누었습니다. 머리와 몸통, 팔 다리와 같이 큰 디테일을 작업하고 어깨와 옷깃, 옷 주름과 흩날리는 옷끝부분과 같은 작은 디테일을 프레임별로 확인하며 작업하였습니다. blur와 coloursmear를 사용하여 엣지를 정리하고 vectorblur로 원본과 동일한 모션블러를 넣어준 뒤 마무리하였습니다.
제작후기
𝗿𝗼𝘁𝗼
- 천천히 움직이는 작업만 해보았기에 초반에는 작업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움직임을 파악한 뒤 작업 구간을 나누어 빠르게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흩날리는 옷 끝부분의 작업을 끝마쳤을 때가 가장 뿌듯하였던 것 같습니다.
※동의없는 CG5수강생 작품을 무단 도용시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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