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학원 [ CJ 4Dplex 취업성공 ] VFX포트폴리오 |CG5아카데미 유O 수강생 취업소식 :)

2024. 7. 11. 17:50카테고리 없음

 

 

CG5아카데미 유O 수강생

CJ계열사 CJ 4Dplex 취업을 축하합니다 👍

 


 

 

2024년 7월 CG5아카데미 [ 622번째 ] 취업자

※동의없는 CG5수강생 작품을 무단 도용시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됩니다.

 

 

 

 

 

 

VFX합성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1. Chroma

제가 선택한 영화 '연평해전' 컷은 배경과 화면 모두 크로마 합성이 잘 보여질 수 있는 소스라고 판단했습니다. '천둥번개가 치는 어두운 밤, 긴장감 넘치는 배 안'이라는 컨셉으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선택한 컷의 실제 영화 속 장면은 낮 배경이었지만, 제가 표현하고자 한 밤 배경과 조명 설정이 일치하지 않아서 낮을 밤으로 바꾸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번개의 강약조절에 따라 조명 강도를 다양하게 맞춰보고, 영화 속 실제 밤 배경이 어떻게 합성되었는지 비교하면서 어색한 부분을 줄였습니다.

 

제작순서

1. Chroma

KEYLIGHT로 메인 키 작업을 마친 후, 창문 틈 사이나 인물의 움직임 등 디테일한 부분들은 ROTO 와 KEYMIX를 사용해서 키 작업을 완성했습니다. 그리고 디스필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오브젝트 트래킹으로 화면에 소스를 합성하고 반사 및 그림자 표현 등 디테일을 살렸습니다. 컬러그레이딩 작업에서는 키 애니메이션을 가미해서 빛의 강약을 표현했습니다. 추가로, 원본에 있는 창문 반사 재질을 올려준 뒤에, CAMERA SHAKER를 사용해서 배가 파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흔들리는 효과를 넣어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VFX합성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2.2.5D

2.5D에서는 디스토피아적인 배경을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플레이트를 구하는 것이 배경을 꾸미는 것 만큼 중요했습니다. 플레이트를 구한 후에는 인물이 쫓기는 느낌을 더욱 잘 살릴 수 있는 요소가 뒤에 등장하면 좋겠다고 생각해, 괴물을 배치했습니다. 이를 통해 제가 표현하고자 했던 느낌이 살아나면서 컨셉을 더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제작순서

2. 2.5D

첫 프레임에서 보여지는 벽이 인물이 없을 때 허전해 보여서 포스터를 붙여 벽에 디테일을 추가했습니다. 그 다음, 로토로 원본의 배경 부분을 지워주고, 건물 소스를 찾아 포토샵으로 부서진 면 표현 및 얼룩 등 디테일 작업을 진행해주고 카드에 올려주었습니다. 추가로 고속도로 다리 소스를 찾아 포토샵으로 디테일을 더해주고 카드에 올려주었습니다. 괴물은 키 작업과 엣지 처리 등을 진행했고, 오브젝트의 라이팅을 3D처럼 표현해줄 수 있는 노말데이터를 추출해 질감을 살려 괴물을 마무리해주었습니다. 연기 작업은 거리감에 따라 뒤에서부터 다양한 소스를 활용해 쌓으면서 볼륨감을 살려주었습니다. 그리고 먼지와 불꽃소스를 추가해 디테일을 더해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션블러와 디포커스 작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마무리 해주었습니다.

 

 

 

 

 

 

 

 

 

VFX합성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3.Remove

영화 '바비'에서는 볼륨감 있는 옷을 입고 역동적인 행동을 하는 장면이 많았는데, 그런 부분에서 와이어를 어떻게 지웠는지 직접 확인하고 싶어서 플레이트를 선택했습니다.

 

제작순서

3. Remove

배경부분의 와이어는 CAMERA TRACKER를 사용해 클린플레이트 작업을 했고, SPLINE WARP를 사용해 옷 주름을 자연스럽게 표현했습니다. 또한, 이 리무브 작업을 통해 거울 속 사람은 지우고 새 이미지로 바꾼 뒤, 원본과 같이 포커스가 나간 줄을 다시 살려보려고 줄의 경계부분의 디테일을 살려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VFX합성 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4. Roto

움직임과 모션블러가 잘 보여질 수 있는 활동적인 플레이트로 로토를 진행하였습니다.

 

제작순서

4. Roto

형태가 잘 보이는 부분을 위주로 1차 로토를 따고, 머리처럼 잘 보이지 않는 부분들은 페더 값을 사용하거나 키 작업을 추가로 하여 보충했습니다. 움직임이나 발끝 모션 블러가 들어가는 부분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MOTION BLUR와 VECTOR EDGEBLUR 등을 사용해 마무리했습니다.

 

 

 

 

 

 

 

 

::: VFX합성 포트폴리오 :::

https://youtu.be/tGRZuqDaiDs

 

 

작업후기

처음 시작했을때보다 영상이 더욱 구체화 되면서 만족스러운 포트폴리오로 마무리 지을수 있었습니다. 재밌게 작업을 했기에 더욱 애정이 갔던 포트폴리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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