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쎈비주얼크래프트 취업성공] 전세계 CG인들의 축제! 작품Pick 소식 :) 3D모델링 포트폴리오 |마야학원 CG5아카데미 수강생 작품

2024. 7. 5. 11:33취업 포트폴리오

 

 

CG5아카데미 진O조 수강생

더쎈 비주얼 크래프트 취업을 축하합니다 👍


 

2024년 7월 CG5아카데미 [ 619번째 ] 취업자

※동의없는 CG5수강생 작품을 무단 도용시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됩니다.

 

 

 

 

 

 

전세계 CG그래픽을 공부하는 루키들의 축제인

ROOKIE AWARDS 에 선정된 작품입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3D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𝐒𝐚𝐦𝐮𝐫𝐚𝐢 (さむらい)

- 처음에는 재미있게 보았던 애니메이션인 '바람의 검심'의 주인공 '켄신'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애니 캐릭터를 실사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생각보다 심심한 부분이 많이 생긴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작업하던 중 더욱 다채롭게 표현해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겨 추가가 되고 변화하면서 새로운 2차 창작물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섹시하고 남성적인 켄신이라면 어떨까?' '야쿠자와 켄신을 섞어 버리면 어떨까?' 등의 생각들로 많은 레퍼런스를 짜깁기로 창작하면서 더욱 재미있게 작업을 했던 것 같습니다.

 

 

 

 

 

 

 

제작순서

𝐒𝐚𝐦𝐮𝐫𝐚𝐢 (さむらい)

◼ 베이스(두상,Body,Hair)

01. ZBrush에서 두상, 눈물언덕, Hair 더미 Sculpting 후 Maya에서 리토폴로지

02. Ureal Engine으로 가져가 얼굴, 표정 Tracking, 비율 설정(체형, 키 등)

03. 2에서 작업한 리깅된 휴먼 어셋을 Meta Human을 통해 Maya로 Import

04. ZBrush 두상에 Meta Human 두상을 ZWrap한 뒤 Maya와 치환하며 지속적으로 Sculpting 수정(Blend Shape)

05. TextureXYZ의 두상 스캔데이터를 기존 두상에 ZWrap한 뒤 Projection으로 스킨데이터 훔쳐오기

06. 모공, 잔주름, 블랙헤드, 입술 등 디테일 Sculpting

07. 스킨 텍스처를 Knald에서 Occlusion과 Cavity 맵 Export. 포토샵에서 기존 텍스처 맵에 블렌딩하여 Diffuse맵 완성

08. ZBrush에서 Black/White 브러쉬 사용하여 Specular, Roughness ,SSS맵 제작, Occlusion과 Cavity 블렌딩

09. 눈알, 동공 제작 후 Texturing

10. 1에서 제작한 Hair더미 위에 Xgen 으로 Hair, 눈썹, 손눈썹, 솜털 가이드 제작

11. Interactive Groom으로 부자연스러운 부분 정리

12. Body 근육 Sculpting

13. Meta Human에서 Export한 바디스킨데이터를 ZWap과 Projection으로 바디스킨데이터 훔쳐오기(5번과 동일)

14. 바디 디테일(땀구멍,살결,잔주름) 표현, 두상과 바디의 텍스처를 자연스럽게 이어주기

15. Maya에서 리깅된 모델을 애니메이션 키로 Pose 작업

16. 두상과 Body의 디테일을 Displacement 맵으로 추출

 

 

 

 

 

 

◼의상(키나가시-상의 / 하카마-하의)

01. Marvelous Designer에서 패턴 제작 후 시뮬레이션

02. Posing된 모델을 Marvelous Designer에 Alembic 파일로 Import

03. 의상을 Posing 모델에 Recording으로 시뮬레이션

04. 의상이 포징된 Obj파일과 의상의 2D 패턴을 Maya로 Import

05. 2D패턴 위에 토폴로지 후 Posing된 모델 의상에 Transfer

06. 두께를 주고 ZBrush로 가져가 재봉선과 주름 등 디테일 Sculpting(디스맵 추출)

07. Substance Painter로 Texturing

 

◼Asset(Katana-검 / Geta-신발)

01. 마야에서 모델링 작업, UV펴기

02. Substance Painter로 Texturing

 

 

 

 

 

 

◼Asset(Katana-검 / Geta-신발)

01. 마야에서 모델링 작업, UV펴기

02. Substance Painter로 Texturing

 

◼Tattoo(이레즈미)

01. Procreate 전용 타투 스탬프(라인만 있는)를 포토샵에서 Alpha맵으로 제작

02. Substance Painter에서 타투 Generator 사용해 타투 페인팅(드로잉, 배치, 편집)

03. 타투 채색, 밑바탕 명암(가쿠보리) 제작

 

◼Maya Lighting / Render(Arnord)

 

 

 

 

 

 

제작시간

𝐒𝐚𝐦𝐮𝐫𝐚𝐢 (さむらい)

모델링 : 15주

텍스처링 : 5주

렌더,라이팅 : 2주

 

포트폴리오 작업후기

𝐒𝐚𝐦𝐮𝐫𝐚𝐢 (さむらい)

- 캐릭터는 감각적인 부분이 제일 중요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작업을 할 때마다 똑같은 방식의 반복 숙달이 아니라 처음하게 도전하게 되는 부분이 많아서(예를 들어 옷의 재질이라던지 소품의 디자인, 또는 캐릭터의 생김새 등등) 계속 공부하고 좋은 작품들을 눈에 많이 담으며 안목을 키워야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타투작업을 할 때에도 굉장히 막막했었는데 하면 할수록 요령을 익히고 늘어가는 제 자신을 보면서 가장 재미있고 성취감 있는 작업이었습니다.

 

 

 

 

 

 

 

3D포트폴리오 기획의도(주제)

𝐓𝐡𝐮𝐧𝐝𝐞𝐫𝐣𝐚𝐰 (𝐇𝐨𝐫𝐢𝐳𝐨𝐧 : 𝐙𝐞𝐫𝐨 𝐝𝐚𝐰𝐧)

- 게임 'Horizon'에 등장하는 티라노사우르스 모티브의 메카닉 몬스터 'Thunderjaw'입니다. 게임에 등장하는 몬스터 중 가장 멋있고 매력적인 캐릭터라는 생각이 들어 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공격을 할 때에는 2중으로 된 아래턱이 두갈래로 열리며 돌진하며 육중한 꼬리로 후려치기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제작순서

𝐓𝐡𝐮𝐧𝐝𝐞𝐫𝐣𝐚𝐰 (𝐇𝐨𝐫𝐢𝐳𝐨𝐧 : 𝐙𝐞𝐫𝐨 𝐝𝐚𝐰𝐧)

◼ Modeling

01. Dummy 제작(설계도, 초안)

02. Dummy 위에 모델링

03. UV 펴기, 정리(PolyravenUV 사용)

04. 부위별 Grouping 애니메이션 키를 활용한 Posing

 

 

 

 

 

 

 

◼Texturing

01. Maya에서 재질별로 ID Color 지정

02. Substance Painter에서 Highpoly 모델을 Lowpoly 모델에 Baking

03. Substance Painter ID Color를 활용해 재질별로 Texturing

04. 빛이 나오는 부분(눈,꼬리 하부)을 VrayBlendMtl을 사용해 Shader Mix(Glass와 LightMtl)

 

◼Maya Lighting / Render(V-Ray)

 

 

 

 

 

 

제작기간

𝐓𝐡𝐮𝐧𝐝𝐞𝐫𝐣𝐚𝐰 (𝐇𝐨𝐫𝐢𝐳𝐨𝐧 : 𝐙𝐞𝐫𝐨 𝐝𝐚𝐰𝐧)

모델링 : 317시간

텍스처링 : 6주

렌더,라이팅 : 1주

 

작업후기

𝐓𝐡𝐮𝐧𝐝𝐞𝐫𝐣𝐚𝐰 (𝐇𝐨𝐫𝐢𝐳𝐨𝐧 : 𝐙𝐞𝐫𝐨 𝐝𝐚𝐰𝐧)

- 확실히 캐릭터에 비해 작업공정이 간단하여 머리가 아프진 않았지만, 캐릭터가 감각적인 부분에서의 성취라면 하드섭은 노가다와 인고의 시간이었습니다. 해도 해도 끝나지 않은 수 많은 프랍들을 보며 육체적으로 고달픈 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다 완성하고 마주하게되는 수두룩 빽빽한 아웃라이너와 빈틈 없이 옹골찬 메카닉을 보면서 느끼는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동의없는 CG5수강생 작품을 무단 도용시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됩니다.

 

 

 

 

::: 3D모델링&어셋 취업 포트폴리오 :::

https://youtu.be/BX6t4RyVovw

 

 

 

[𝑪𝑮5 𝑨𝑪𝑨𝑫𝑬𝑴𝒀 ]

독보적인 CG전문교육기관! 국내 취업률 No.1

우리는 3D애니메이션, 모델링, 렌더링, VFX합성, 컨셉아트,FX를

파트별 집중 교육으로 따라 할 수 없는 진심과 신뢰를 바탕으로

결과와 팩트로 승부합니다.

 

+홈페이지 : https://www.cgfive.com/

+온라인전시회 : https://www.cgfiveonline.com/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cgfive/

+문의전화 : 02-522-7318

+카카오톡 ID : CG5아카데미